-국회 정론관 회견, 전북출신 의원 20명 뜻 같이해

-정운천 의원 21일 김승환 교육감 면담 후 기자회견

▲ 20일 국회 정론관서 열린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회견에 전북출신 의원들이 동참했다.

상산고등학교에 대한 자율형사립고 평가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인들이 나섰다. 전북출신 국회의원들은 20일 전북도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 문제를 제기했다.

20일 국회 정론관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정운천(바른미래당) 의원을 중심으로 김관영·유성엽·이용호·김종회·김중로·임재훈 의원 등이 당을 초월해 참석했다. 

이 밖에도 김광수·박주현·백재현·신보라·심재권·안호영·유동수·이석현·이춘석··정동영·정세균·조배숙·채이배 의원 등 전북과 인연이 있는 여야 의원 20명이 성명에 동참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자율형 사립고 폐지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임을 내세워 사실상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올해 자사고를 평가하는 전국 11개 시·도 교육청이 모두 평가기준 70점을 커트라인으로 한데 반해, 전북만 유일하게 10점 더 높은 80점으로 설정했다”고 문제 삼았다.

이어 “평가기준 80점은 30개 평가지표에서 평균 우수등급을 받아야 하고 여기에 감점도 없어야만 가능한 수준이다”며 “이는 사실상 자사고를 평가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취소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전북교육청 독단으로 정해놓은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몰아 세웠다.

성명서에는 자사고는 국가의 재정 도움을 받지 않는 대신, 학교 교육의 획일성을 탈피하고 창의와 개성을 존중하는 자율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법령에도 명시되어 있다고 적시했다.

이들은 “상산고는 지난 20년 동안 가장 모범적인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었으며 전주를 교육의 도시로 견인해 왔다”면서 “자사고가 없는 충북의 경우, 도지사가 직접 교육부총리에게 자사고 지정을 요구하고 있는 마당에, 타 시·도에 비해 경제와 교육 모두 열악한 우리 전북이 오히려 선제적으로 자사고를 폐지한다면, 지금까지 타 시·도에서 85%의 미래인재가 영입되던 것이 반대로 인재유출까지도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북 교육청에 “원칙이라는 명분 뒤에 숨어있는 독단을 버리고, 지금이라도 자사고의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도민의 의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의원들은 자사고 평가가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기준 커트라인을 타 시·도 교육청 수준으로 재조정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김종회 의원은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사고 취소는 도민 정서에도 크게 어긋난다”면서 “김승환 교육감은 구성원들의 말에 귀를 열고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운천 의원은 21일 오전 김승환 교육감을 만나 정치권의 뜻을 전달한데 이어 곧바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산고 자사고 유치 주장을 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