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행안부 급거 방문 경기도 자체교육 움직임 강력 반발
- 균형발전‧정책 통합성‧소상공인 생계 지적, 정부 차원 특단 호소

경기도가 행정안전부 소속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재민)에 위탁해온 ‘지방5급 승진후보자 교육’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려는 움직임과 관련, 완주군이 강력 반발하며 전방위적 대응에 나섰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22일 행정안전부를 급거 방문, “경기도가 완주군에 있는 중앙부처 소속의 전문 교육훈련기관인 자치인재원을 뒤로 한 채 자체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자치인재원을 지방으로 이전한 국가균형발전의 근본 취지를 퇴색시키는 처사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박 군수는 이날 행안부 김현기 지방자치분권실장 등 고위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5급 이상 지방공무원과 5급 승진후보자 교육 훈련은 공직사회의 핵심간부를 양성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며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성 차원에서 경기도의 자체 교육과정 계획은 마땅히 반려돼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박 군수는 “만약 경기도가 따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정부 방침만 믿고 문을 연 완주군 이서면의 하숙마을과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생계유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며 “국정철학과 국가정책의 일관성 있는 확산과 공유를 위해서라도 완주군에 있는 정부 산하 자치인재원을 통해 교육 훈련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완주군은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 시책교육의 통합성 ▲완주 하숙마을과 소상공인 생계유지 등 ‘3대 당위론’을 들어 완주에 있는 자치인재원으로 지방공무원 핵심간부의 전문교육을 통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965년 서울특별시 도봉구에서 지방행정연수원으로 문을 연 자치인재원은 1978년 경기도 수원시로 옮긴 후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2013년에 완주군 이서면으로 신축 이전했으며, 2017년에 지금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으로 개편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시 경기도 소속 ‘5급 승진후보자’ 교육생은 610여 명으로, 전체 3천858명의 16%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경기도 승진공무원 자체 교육 움직임 철회를 위해 송하진 전북도지사, 안호영 국회의원도 뜻을 함께하고 중앙부처, 정치권 등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공동대응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