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 신중 검토하겠다고 밝혀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최근 경기도의 지방5급 승진후보자에 대한 자체교육 움직임과 관련,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력 전달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지방공무원의 통일적 교육을 저해한다는 등 문제가 있음에 공감을 표하며,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안호영 의원은 22일 국회 대정부질의 시작 전에, 김부겸 장관과의 긴급 면담을 통해 “경기도가 그동안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재민)에 위탁해온 지방5급 승진후보자 교육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려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에 반하는 처사”라며 “부당한 것이기에, 행안부가 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같은 지적에 대해 “경기도가 자체 교육을 실시하면 향후 지방 공무원의 효율적이고 통일적인 교육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안 의원과 전북도, 완주군의 문제제기에 공감하며, (행안부의 허용여부를)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박성일 완주군수도 행안부를 방문해 지역균형발전, 국가 시책교육의 통합성, 완주 하숙마을과 소상공인의 생계유지 등 ‘3대 당위론’을 들며, 경기도의 자체 교육과정 계획은 반려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날 안호영 의원과 박성일 군수의 강력한 건의에 대해 앞으로 행안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기준으로 자치인재개발원에서 교육받는 경기도 소속 5급 승진후보자는 전체 교육생의 3,858명의 16%인 610여명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