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한옥마을 건물주 14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극복과 마을의 지속발전 위한 상생선언
- 여행객 감소 등 어려움 겪는 임차인 위해 3개월 이상, 10% 이상의 임대료 인하 자발적 동참
- 임대료 인하로 형성된 상생분위기, 지역 내 상권 넘어 타 여행지로 확산될 것 기대

 

[투데이안]국가 관광거점도시인 전주시의 한옥마을 건물주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여행객 감소로 매출이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임대료를 10% 이상 내리기로 했다.

앞서 김승수 전주시장은 수차례의 확대회의에서 시민생활의 최 접점에 있는 동장들에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힘겨워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해 임대료를 인하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노력을 강조해왔다.

이번 전주한옥마을 건물주들의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결정으로 형성된 상생분위기는 지역 내 상권을 넘어 타 여행지에도 확산되는 동시에 공동체 회복에도 불을 지필 것으로 기대된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한옥마을 건물주 14명은 12일 전주한옥마을의 지속 발전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상생선언문 선포식을 최명희문학관 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들은 이날 상생선언을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이 종료되는 시점을 고려해 3개월 이상, 10% 이상의 임대료를 내려 자영업자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돕기로 했다.

또 주변 건물주의 참여를 권장해 한옥마을 내 상생협력 분위기를 만들어 품격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나아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한옥마을을 안정화하는데 적극 노력키로 했다.

또한 전주시는 경기침체 장기화로 매출이 감소한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해져 고충을 겪고 있는 영세한 자영업자들을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한옥마을의 건물주와 자영업자간 상생과 배려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내용을 선언문에 담았다.

이번 한옥마을 건물주들의 임대료 인하 결정은 바른 임대문화 조성으로 둥지 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해 지난해 1월 건물주들로 구성된 한옥마을 사랑모임이 전주시와의 긴밀한 협의 끝에 시동을 걸었다.

경기침체 속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여행객도 줄어드는 등 어려움에 처한 임차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한 결과, 임대료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한옥마을 사랑모임 회원들의 결정에 다른 건물주들도 임대료 인하에 동참함에 따라, 이를 대내외적으로 더 확산시키기 위해 상생선언문을 선포했다.

 

한광수 한옥마을 사랑모임 회장은 “한옥마을의 상업화나 정체성에 대해 염려하는 시선이 많지만, 한옥마을은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이를 지켜내고자 하는 의지가 더 크게 내재돼 있다” 면서 “한옥마을의 다른 건물주 분들도 이런 취지에 공감하고, 함께 해준다면 지속가능한 한옥마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한옥마을 건물주들이 임차인들의 어려움을 나누려는 따뜻한 마음에 깊이 감사드린다” 면서 “국가관광거점도시인 전주 시민다운 통 큰 결정이 한옥마을은 물론 전주와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산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