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확대간부회의서 강조… 고교 무상교육 정부 책임있는 자세도 강조

 

[투데이안] 김승환 교육감이 수능 출제위원에 일반계고 교사들이 참여하는 방안을 재차 거론했다.

김 교육감은 1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앞으로 완화될지, 악화될지, 지속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현 상황이 지속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수능이 12월에 치러진다면 출제위원 구성이 중요한 문제다. 대학교수들이 출제위원으로 참여하는 데 위원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수능이 연기되면서 출제위원들로 지명된 교수들이 하반기 개인일정 등을 이유로 참여가 어렵다고 하면 이를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김 교육감은 “오래전부터 주장해 왔던 게 이제는 가르치는 사람이 문제를 내도록 하자는 것”이라면서 “대한민국 일반계고 교사들 굉장히 우수하다. 이번 기회에 수능 출제 100% 또는 50%라도 현장 교사들이 출제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특히 김 교육감은 대학교수로 재직할 당시를 떠올리면서 “헌법학자지만 다른 학교에서 문제를 내 달라고 하면 문제를 못 낸다. 그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모르기 때문”이라면서 “수능 출제도 교수의 손에서 교사의 손으로 넘어오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김 교육감은 고교 무상교육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일부 시도교육청이 내년부터 시행 예정이던 고등학교 1학년 무상교육을 2학기부터 시행하기로 한 데 대해 정부가 분담비율 등에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