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전체 면적의 70%이상이 산림이 차지하고 해발 500m 이상 고지대에서 자란 장수군의 농축산물은 예로부터 뛰어난 품질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다.

동국여지승람 장수 문물편을 보면 장수 생산물 중에는 과수가, 장수 토산물 편에는 ‘벌꿀’에 대한 기록이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면역력과 건강이 최우선이 된 지금, 건강한 먹거리, 명품 농산물로 자리 잡은 장수 농특산물로 건강을 챙기고 건강을 선물해보자.'편집자주'

◆장수사과와 장수한우 등 장수의 명품농산물

장수는 예로부터 지리산의 여세가 뻗어 동쪽으로는 장안산과 덕유산, 서쪽으로는 팔공산, 남쪽으로는 대망산, 북쪽으로는 장등산 등에 둘러싸여 산천초목이 선명하고 물이 깨끗한 곳으로 유명하다.

해발 500미터에 위치한 장수읍 등 7개 읍면이 고지대에 위치에 있어 풍부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 등으로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들이 많다.

장수사과는 이미 국내·외 시장에서 명품으로 통한다. 맛은 물론 색깔과 식감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산간고지대(400~700m)로 일교차가 연평균 11℃이상이나 돼 착색과 과당형성이 월등하며 과육이 단단하면서도 연해 씹는 소리가 사각사각하고 감칠맛이 좋다.

 

고랭지로 과실비대기 온도가 낮아 병충해가 적은 만큼 농약 살포량도 적어 안전성도 뛰어나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생산 이력제를 실시하고 있어 생산자가 소비자들 식탁 끝까지 책임진다.

장수 한우는 해발 650m이상 금강과 섬진강의 발원지인 청정지역에서 사계절 맑은 공기와 자연 암반수를 음용해 영양이 풍부한 초원에서 사육하므로 지방량이 적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육색이 뛰어나 담백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고지대에서 재배된 장수 오미자는 맛과 향이 뛰어나 음료와 한약재의 재료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장수오미자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오미자보다 시잔드린 함유량이 7%이상 높다.

시잔드린(Schisandrin) 성분은 피로회복 및 원기회복에 좋아 수험생, 직장인, 운동선수에게 효과적이며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좋다.

장수에서는 오미자를 이용한 오미자주, 오미자청, 오미자 한과 등도 가공 식품도 생산돼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장수 사과와 오미자 등을 활용한 먹기 간편한 즙과 정과 등 가공식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장수 사과를 활용한 가공식품에는 즙과 젤라또, 정과 등이 있으며 토마토도 즙으로 만나볼 수 있다.

오미자는 청과 진액, 오미자주, 오미자 한과 등이 있으며, 블랙커런트 잼, 청 등이 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인터넷으로도 만날 수 있는 장수농특산물

 

장수몰(www.장수몰.com)은 장수군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대표 쇼핑몰로, 농민들은 생산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도록 공동 판매시스템을 구축해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와 장수농민들이 함께 웃을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해 직거래장으로 운영돼 보다 신선하고 믿음직스러운 장수의 농·특산물을 저렴하게 접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언텍트 추석’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이번 한가위에는 안전한 집에서 ‘장수몰’로 건강을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장수몰에서 판매되는 상품 정보와 구매는 장수몰 홈페이지(www.장수몰.com)를 접속하면 된다.

직접보고 구매를 해야 하는 꼼꼼한 소비자들과 도시민들도 올 추석에는 직접 장수에 방문하지 않아도 장수군 농특산물을 보다 가까운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장수군은 오는 20일까지 서울과 경기에 위치한 세계로마트 4개 지점에서 장수사과 홍보 및 판촉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장에서는 무한시식 코너와 장수사과 빨리 먹기, 장수사과 길게 깎기, 장수관련 퀴즈풀기, 장수사과 캐릭터 그리기와 같은 이벤트가 함께 진행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롯데백화점 전주점에서는 이달 27일까지 2020년 추석맞이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행사가 열린다.

 
   

행사는 롯데백화점전주점 식품매장에서 진행되며 명품 사과로 통하는 장수사과를 비롯해 블랙커런트 청, 홍삼액, 벌꿀세트, 오미자주, 오미자 청, 한과, 토마토즙, 사과즙, 꽃뱅이 분말 등 장수 농산물 및 가공식품을 판매한다.

오는 21일 판촉행사에는 장영수 군수와 박성일 농협전북지역본부본부장, 김영일 농협지역본부부본부장, 김태호 농협지부장, 김용준 장수농협조합장, 곽점용 장계농협조합장 등이 참석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장수 농산물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