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국회의원은 16일 논평을 내고 "전북 국제금융센터 국비지원이 금융타운 성패 가를 것"이라며 "전라북도와 집권여당은 국비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임을 명심해 국제금융센터 건립사업에 국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앞장 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을 서울, 부산과 함께 ‘제3의 금융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며 "그러나,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무관심속 대통령의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오늘 전북지역 주요언론에 따르면, 전라북도가 전북의 미래 핵심사업인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을 국비 지원없이 전액 지방비로 추진하는 것을 검토중에 있다고 한다."면서 "센터 건립에 대한 국비 지원이 없다면 전라북도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해마다 500억원 총 2,500억원의 재정부담을 떠안게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는 재정자립도가 취약한 전라북도에 엄청난 부담이다. 필연적으로 많은 현안 사업 추진이 중단돼 전북 경제를 살리는 일은 요원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특히, "국제금융센터 건립은 전북 금융타운의 핵심"이라며  "정부는 ‘전북금융센터 국비지원’이 전북 금융타운 성패를 좌우하는 시금석(試金石)임을 명심하고 금융타운의 성공과 전북 경제를 살리기 위해 국비지원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현재 전북은 군산조선소·GM군산공장 폐쇄로 수많은 노동자들이 생계를 잃었고 양 축이 무너져 내린 전북경제는 파탄지경에 이르렀다"며 "전북 도내 인구는 1965년 251만명을 최고점으로 매년 줄면서 생산인구 감소에 따른 생산성 약화, 경제침체, 인구유출의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더 이상 양보할 것도 물러날 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