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경위, 28일 자율방범대 순찰지원 앱 소통 간담회 개최
-주민 순찰 희망지역을 자율방범대도 함께 순찰 실시

[투데이안] 전북특별자치도가 자체 개발한 ‘자율방범대 순찰지원 앱’을 통해 자율방범대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취약지 개선에 나선다.

전북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이하 자경위)는 28일 주민과 함께하는 치안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4개 시․군 경찰서 치안업무 담당자 및 자율방범대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국최초로 자율방범대 순찰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주민과 통(通)하는 자율방범대 활동 지원 앱(APP)’을 개발해 상반기부터 4개 시․군(전주, 김제, 임실, 부안)에 시범운영 됨에 따라 시․군 경찰서 자율방범 업무담당자 및 자율방범대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활용방법을 교육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율방범대 순찰지원 앱(APP)은 경찰청 범죄위험 예측 데이터, 주민들이 요청하는 탄력순찰 데이터 등을 결합해 자율방범대에게 효율적인 순찰경로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스마트폰에서 ‘자율방범순찰’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안심지도, 순찰경로, 안전교육 등 메뉴를 통해 자율방범대원이 순찰활동을 지원하며 직무교육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자경위는 해당 사업을 올해 시범운영하고 내년부터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형규 전북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장은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을 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자율방범대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경위는 '자율방범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실비 지원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작년 하반기부터 자율방범대 순찰 실비 지원 사업인 ‘자율방범대 협력치안 강화사업’을 실시해 지역사회 범죄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